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청소년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차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Youth’s Experience of the Discrimination in School

Other Titles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Youth’s Experience of the Discrimination in School
Authors
이수민양난미이아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다문화; 청소년; 학교; 차별; 현상학적 연구; 질적연구; Multi-cultural; Youth; School; Discrimination; Phenomenological Study; Qualitative Stud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5, pp.776 - 7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776
End Page
7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37
DOI
10.5392/JKCA.2021.21.05.776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차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출생 다문화 청소년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58개의 중심의미와 22개의 드러난 주제, 9개의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질적 주제는 ‘원치 않는 다문화 알려짐과 부정적 감정의 경험’, ‘다문화가 나라는 존재를 결정하게 됨’, ‘다문화라는 사실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음’, ‘다문화에 대한 호의적 반응과 도움의 경험’,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이 차별의 이유가 됨’, ‘흥밋거리나 함부로 다루어지는 존재가 됨’, ‘다문화 교육과 주변의 관심이 도움이 되지 않음’, ‘자신의 힘으로는 멈출 수 없는 차별과 해결되지 않는 차별의 영향’, ‘다문화 청소년으로서 가지게 되는 자기인식’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 제언 및 시사점을 논의에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Nan Mee photo

Yang, Nan Mee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