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HDBK-516C 기반의 군용항공기 탑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Software Development Process of Military Aircraft based on MIL-HDBK-516C
- Other Titles
-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of Military Aircraft based on MIL-HDBK-516C
- Authors
- 허진구; 문용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 Keywords
- Airworthiness; Certification; DO-178C; Military Aircraft; MIL-HDBK-516C; Safety Critical; Software; 감항; 인증; 군용항공기; 안전 필수; 소프트웨어
- Citation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v.15, no.3, pp.71 - 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71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296
- DOI
- 10.20910/JASE.2021.15.3.71
- ISSN
- 1976-6300
- Abstract
- 현대 항공기에서 대부분의 기능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통제되고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오류는 항공기 안전과 직결된다. MIL-HDBK-516C 15장은 군용항공기 탑재 소프트웨어의 안전한 개발과 검증을 위해서 적용되는 기준이다. 미 공군은 이 기준이 반복적인 미충족을 경험함에 따라 기준 충족을 위한 지침으로 감항성 회람(AC-17-01)을 발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MIL-HDBK-516C 15장, AC-17-01, 그리고 미 연방항공청에서 적용하고 있는 SW 인증 지침(DO-178C)을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AC-17-01 단계와 각 단계에서 명시된 MIL-HDBK-516C 15장 기준 그리고 MIL-HDBK-516C 기준에서 DO-178C를 명시한 기준간 정합 비율 식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비율 분석을 통하여 AC-17-01과 DO-178C를 달성하는 경우 MIL-HDBK-516C 충족 가능한 기준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항공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MIL-HDBK-516C 15장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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