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가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Internal Control over Financial Reporting and Operating Efficiency in Public Enterprises

Keywords public enterprises; internal control; internal control over financial reporting; operating efficiency; 공기업; 내부통제; 내부회계관리제도; 경영효율성

Abstract

[연구목적]공공기관의 내부통제는 주로 경영진이 요구되는 법률적 준수사항을 파악하고, 업무절차나 영업활동이 해당 법규나 회사내규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통제절차를 설계․운용함으로써 관련법규 및 규정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내부통제의 목적 중 재무보고의 신뢰성에 초점을 맞추어 공기업 외부감사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이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방법]만일 공기업의 내부회계관리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경영진이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일상적인 업무지침에 필요한 규정을 제정함으로써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업무중복, 자원 낭비와 비능률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분석 결과, 공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은 경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공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가 형식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현황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회사의 대표자는 실질적인 인력조직을 갖추어 내부회계관리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이를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가 모니터링 역할을 하며, 외부감사인도 이에 대해 감사수준의 인증을 함으로써 재무보고에 대한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일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연구의 시사점]최근 개정된 신외감법으로 인하여 일반기업에서는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데 반해 여전히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기업의 내부회계관리제도를 점검하고 운영실태를 검증함으로써 공기업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관련된 법규의 변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