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의 집단 수퍼비전 경험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 방법으로A Qualitative Study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Group Supervision Experiences Using a Grounded Theory-Based Approach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Study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Group Supervision Experiences Using a Grounded Theory-Based Approach
- Authors
- 정진철; 양난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상담심리학회
- Keywords
- 전문상담교사; 집단 수퍼비전; 근거이론; 개방코딩; 패러다임 모형; counseling teacher; group supervision; grounded theory; open coding; paradigm model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3, no.4, pp 1563 - 1596
- Pages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 Volume
- 33
- Number
- 4
- Start Page
- 1563
- End Page
- 1596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833
- ISSN
- 1229-0688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집단 수퍼비전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경험의 구성요소를 발견하고, 발견된 경험의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구조를 가지는지 밝힘으로써 전문상담교사의 집단 수퍼비전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집단 수퍼비전 참여 경험이 있는 현직 전문상담교사 9명과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 자료 분석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문상담교사의 집단 수퍼비전 경험과 관련된 117개의 개념과 43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가 발견되었으며,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함으로써 발견된 범주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전문상담교사 집단 수퍼비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집단 수퍼비전이 전문상담교사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전문성 발달의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 집단 수퍼비전에 관한 시사점과 이후의 연구 과제에 대해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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