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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와 ‘장(場)’을 통한 중국 근대교육의 분석과 가치Analysis and Value of Modern Chinese Education through ‘Change’ and ‘Field’

Other Titles
Analysis and Value of Modern Chinese Education through ‘Change’ and ‘Field’
Authors
김덕삼이경자
Issue Date
2021
Publisher
인문예술학회
Keywords
변화; 장(場); 중국; 근대교육; 주체; Change; Field; China; Modern Education; Subject
Citation
인문과 예술, no.11, pp 201 - 222
Pages
22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과 예술
Number
11
Start Page
201
End Page
222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763
DOI
10.35442/hna.2021..11.201
ISSN
2384-2067
Abstract
본 연구는 변화 연구를 기초로 그 속에 작용하는 장(場)의 변화에 집중하여 중국 근대교육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장 연구가 갖는 의미와 현재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장’이란 교육을 변화시키는 상황, 환경, 시간과 공간이다. 이러한 ‘장’은 주체와 상호 작용하며 변화한다. 본 연구에서 변화와 장이라는 도구로 분석하는 이유는 근대라는 특정 시점에 국한하지 않고, 중국이라는 특정 장소의 제한된 틀에서 벗어나 보다 본질에 가까운 측면에서 중국 근대교육의 문제를 재고해보고자 함에 있다. 중국 근대 서양교육의 영향과 변화 속에서 주체는 중국교육, 장은 중국 근대 서양교육을 확장시킨 것에 있다. 주체와 장 속에서 중국의 근대 서양교육은 생성, 발전, 쇠퇴, 대체의 패턴양상을 유지하지만 아직 쇠퇴와 대체는 나타나지 않았기에, 근대를 중심으로 서양교육의 도입과 발전에 국한하여 4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1단계는 아편 전쟁 이전에 일어난 서구교육 전파의 영향, 2단계는 강압적 전파로서 전쟁과 불평등 조약 등이 자행되며 중국 내부에서 발생한 반작용, 3단계는 중국 내부에 수용되어 자연스럽게 정착되는 과정, 4단계는 새로운 장으로 인해 발생한 근대 중국교육의 변화가 기존의 과거제도와 교육을 완전히 크게 변화시킨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장을 통한 중국 근대교육은 과거보다 자유와 자율이 부여된 교육으로의 전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정하는 방향으로의 전환, 대중이 공부하고 학습하는 여건 조성, 공평하고 투명한 선발 제도를 통해 교육의 본질을 중시하게 되었다. 교육은 사회의 변화를 이끌면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따라서 우리는 변화와 장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상관관계를 보다 면밀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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