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유기불안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된 매개효과The Effect of Abandonment Anxiety in College Students on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on Effect of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Keywords

유기불안; 부정적 자동적 사고; 무조건적 자기수용; 대인관계문제; Abandonment anxiety; Negative automatic thoughts; Interpersonal problems;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유기불안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가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 그리고 이러한 매개효과를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 해 전국 4년제 대학생 25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주요 변인 간에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기불안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적 자동적 사고가 부분 매개하였다. 셋째, 부정적 자동적 사고가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조절 하였다. 넷째, 유기불안이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매개하여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 개입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