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공공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The Impact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Sustainability:For Public Organizations

Other Titles
The Impact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Sustainability:For Public Organizations
Authors
방원석조동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Keywords
Innovativness; Marketing Innovation; Proactiveness; Risk-taking; Social Orientation; Social Entrepreneurship; Sustainability; 마케팅혁신; 위험감수성; 사회적지향성; 사회적기업가정신; 지속가능성; 진취성; 혁신성
Citation
유통물류연구, v.8, no.4, pp 37 - 50
Pages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물류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37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691
DOI
10.22321/jdl2021080403
ISSN
2383-565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에 대한 관심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시점에, 사회적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인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사회적지향성과 마케팅혁신,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정부산하 공공조직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15일부터 3월 2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성실한 응답자 및 정화작업을 거쳐 최종 23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기업가정신의 하위요소로 기업가정신의 일반적 하위요인인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외에 사회적지향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둘째,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인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사회적지향성이 각각 마케팅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혁신성과 사회적지향성 요인만이 마케팅혁신에 유의미한 긍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인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사회적지향성이 각각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혁신성과 사회적지향성 요인만이 지속가능성에 유의미한 긍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마케팅혁신이 지속가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미있는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Dong Hwan photo

Cho, Dong Hwan
경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