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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노화 상품의 신뢰형성요인 척도 개발과 실증연구Development of Scale and Empirical Study of Trust-Forming Factors for Anti-aging Product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cale and Empirical Study of Trust-Forming Factors for Anti-aging Products
Authors
맹지혜장형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Anti-aging; Trust-forming Factor; Accredited Certification; Trust; Scale Development; 항노화; 신뢰형성요인; 공인된 인증; 신뢰; 척도개발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12, pp.408 - 42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12
Start Page
408
End Page
4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590
DOI
10.5392/JKCA.2021.21.12.408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항노화 상품의 신뢰형성요인을 발굴하고 측정변수를 개발하여 결과변수인 신뢰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기존의 신뢰형성요인인 지각된 품질, 지각된 평판, 브랜드 인지도, 맞춤화에 더하여 새롭게 발굴된 요인은 ‘공인된 인증’이다. 우리나라의 항노화산업은 소비자 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신뢰형성요인이 소비자 신뢰 구축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새로운 척도를 발굴하였다. 본 연구는 항노화 상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견실성과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항노화 상품 신뢰형성요인 가운데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맞춤화, 공인된 인증이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평판은 신뢰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행변수인 신뢰와 구매의도 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략적으로 실효성 높은 유의미한 신뢰형성요인 발굴과 측정문항을 개발하여 실증적, 실무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신뢰형성요인과 신뢰와의 유의미한 관계를 입증하였다. 동시에 항노화 산업의 마케팅에 중요한 신뢰형성 핵심요인 발굴을 통해 향후의 항노화 상품관련 마케팅전략 수립에 본 연구가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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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Hyeong Yu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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