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자기분화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와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 Authors
- 이현진; 김장회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생; 자아분화; 심리적 안녕감;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college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psychological well-being; learning motivation; college life adaptation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9, no.1, pp.217 - 2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217
- End Page
- 2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572
- DOI
- 10.18230/tjye.2021.29.1.217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러 변인 중에서 자아분화,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예방과 필요한 개입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4년제 대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하고 633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아분화, 심리적 안녕감,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변인간에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분화는 다른 세 변인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을 매개로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이 자아분화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이중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해 어떠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