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들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Problem-Based Learning Using Digital Storytelling: Examining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Competence, and Metacognition
- Other Titles
- Problem-Based Learning Using Digital Storytelling: Examining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Competence, and Metacognition
- Authors
- 장희경; 도영주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간호대학생; 감성지능; 디지털스토리텔링; 메타인지; 문제중심학습;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clinical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digital storytelling; emotional intelligence; metacognition; nursing student; problem-based learning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8, pp.853 - 8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8
- Start Page
- 853
- End Page
- 8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450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들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20년 9월 1일부터 12월 14일까지 G국립대학교 간호대학 2학년 간호대학생 총 54명(실험군: 28명, 대조군: 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자료분석으로 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와 χ²-test, 두 군간의효과 차이는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은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t=1.78, p=.041), 임상수행능력(t=2.97, p=.002)과 메타인지(t=2.50, p=.008)에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디지털스토리텔링 문제중심학습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또한 임상전공교과목과 임상실습 입문 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한임상추론을 경험할 수 있는 교과목의 개설이나 연계가 필요할 것이며 실제 임상상황과 연계할 수 있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이나 역할극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교수방법을 구성하고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간호대학 > Department of Nursing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