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축 비행성 요구도 및 안정성 여유 만족을 위한 비행제어법칙 최적화 및 평가Optimization and Evaluation of Flight Control Laws to Satisfy Longitudinal Handling Quality and Stability Margin Requirements
- Other Titles
- Optimization and Evaluation of Flight Control Laws to Satisfy Longitudinal Handling Quality and Stability Margin Requirements
- Authors
- 김성현; 고득원; 이태현; 김동환; 김병수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 Keywords
- RSS; 정 안정성 완화기법; 비행성 요구도; 모델 역변환; 안정성 여유; 정상상태 오차; 보상기; 이득 최적화; FRM; Relaxed Static Stability(RSS); Handling Quality Requirement; Dynamic Inversion; Stability Margin; Steady Sate Error; Compensator; Gain Optimization; Frequency Response Magnitude(FRM)
- Citation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v.15, no.5, pp.8 - 1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15
- Number
- 5
- Start Page
- 8
- End Page
- 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420
- DOI
- 10.20910/JASE.2021.15.5.8
- ISSN
- 1976-6300
- Abstract
- 본 논문은 고기동 제트항공기의 종축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설계 방 법에 관해 기술한다. 대상 항공기는 모델 역변환 기법이 적용되었으며, 제어이득 최적화로 종축 단주기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지만, 안정성 여유 항목이 고려되지 않았다. 안정성 여유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 우 개선을 위해 시행 착오법 등을 통한 이득의 직접 재조정이 필요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적인 보상기와 최적화 구속조건을 추가한 제어이득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적화 결과에 대한 비 행성 만족도를 재평가하였으며, 최적화 구속조건으로 설정된 비행성 요구도가 반영하지 못하는 시간 반 응의 수렴성과 정상상태 오차에 대한 추가적인 제어법칙 평가 기준 설정 및 그 결과에 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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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공학계열 > Division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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