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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축 비행성 요구도 및 안정성 여유 만족을 위한 비행제어법칙 최적화 및 평가Optimization and Evaluation of Flight Control Laws to Satisfy Longitudinal Handling Quality and Stability Margin Requirements

Other Titles
Optimization and Evaluation of Flight Control Laws to Satisfy Longitudinal Handling Quality and Stability Margin Requirements
Authors
김성현고득원이태현김동환김병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Keywords
RSS; 정 안정성 완화기법; 비행성 요구도; 모델 역변환; 안정성 여유; 정상상태 오차; 보상기; 이득 최적화; FRM; Relaxed Static Stability(RSS); Handling Quality Requirement; Dynamic Inversion; Stability Margin; Steady Sate Error; Compensator; Gain Optimization; Frequency Response Magnitude(FRM)
Citation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v.15, no.5, pp.8 -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Volume
15
Number
5
Start Page
8
End Page
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420
DOI
10.20910/JASE.2021.15.5.8
ISSN
1976-6300
Abstract
본 논문은 고기동 제트항공기의 종축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설계 방 법에 관해 기술한다. 대상 항공기는 모델 역변환 기법이 적용되었으며, 제어이득 최적화로 종축 단주기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지만, 안정성 여유 항목이 고려되지 않았다. 안정성 여유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 우 개선을 위해 시행 착오법 등을 통한 이득의 직접 재조정이 필요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적인 보상기와 최적화 구속조건을 추가한 제어이득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적화 결과에 대한 비 행성 만족도를 재평가하였으며, 최적화 구속조건으로 설정된 비행성 요구도가 반영하지 못하는 시간 반 응의 수렴성과 정상상태 오차에 대한 추가적인 제어법칙 평가 기준 설정 및 그 결과에 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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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 Division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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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young Soo
기계항공우주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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