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과 혁명 - 우즈베키스탄 영화 ≪파리다의 노래≫ 연구 -House and Revolution - A Study on the Uzbekistan Film 2000 Songs of Farida -
- Other Titles
- House and Revolution - A Study on the Uzbekistan Film 2000 Songs of Farida -
- Authors
- 홍상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세계문학비교학회
- Keywords
- 영화 ≪파리다의 노래≫; 우즈베키스탄 영화; 욜킨 투이치예프; 중앙아시아 영화; 부산국 제영화제; Film 2000 Songs of Farida; Uzbekistan cinema; Director Yolkin Tuichiev; Central-Asian Cinema;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Citation
- 세계문학비교연구, no.77, pp.169 - 19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세계문학비교연구
- Number
- 77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393
- ISSN
- 1226-6655
- Abstract
- 우즈베키스탄 출신 욜킨 투이치예프 감독의 영화 ≪파리다의 노래(2000 песен Фарид ы)≫(2020)는 우즈베키스탄 영화 역사에서 보기 드물게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를 내전 과 연결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주목할 것은 주인공이 부인들과 함께 살고 있 는 집과 혁명의 관계이다. 물리적으로 먼 거리에 있는 깊은 산 속에 위치한 집의 시각적 형상이 도시에서 일어나는 혁명의 징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즉 외부와 유 리된 것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주인공들조차도 외부의 거대한 역사적 흐름인 혁명의 기운 을 피해갈 수 없다는 점을 이 작품은 분명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밖에 이 작품에서 특징적인 것은 주요 등장인물들의 캐릭터와 그들의 상호관계이다. 전형적으로 가부장적인 주인공과 상이한 캐릭터의 부인들이 서로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이 작품에서 감독은 주인공과 부인들의 캐릭터, 그들 의 상호관계, 그리고 집이라는 거주 공간의 시각적 형태를 통한 혁명의 징후 묘사, 그리고 혁명의 진행에 따른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를 정밀하게 엮어서 담아내고 있다. 이런 점 에서 영화 ≪파리다의 노래≫는 최근에 공개된 우즈베키스탄 국영 영화스튜디오 ‘우즈벡 필름’이 제작한 작품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완성도 성취하고 있다고 필자는 판단한다. 본문에서는 지금까지 열거한 사항들을 작품 분석을 통해서 논증하고, 최종적으로 이 작품 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대한 근거를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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