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layfulness o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layfulness o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 Authors
- 김종훈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Child Care Center; Teachers; Playfulness;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Teacher’s Efficacy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2, no.2, pp.427 - 4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427
- End Page
- 4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366
- DOI
- 10.5762/KAIS.2021.22.2.427
- ISSN
- 1975-4701
- Abstract
-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놀이성,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교사의 놀이성과 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경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 2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변인 간의 구조 및 경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향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향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성격 특성인 놀이성과 내적신념인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시켜 준다. 또한 보육기관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교사의 놀이성와 교사효능감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나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