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layfulness o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layfulness o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uthors
김종훈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Child Care Center; Teachers; Playfulness;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Teacher’s Efficacy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2, no.2, pp.427 - 4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427
End Page
4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366
DOI
10.5762/KAIS.2021.22.2.427
ISSN
1975-4701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놀이성,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교사의 놀이성과 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경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 2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변인 간의 구조 및 경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향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향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보육교사의 놀이성은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성격 특성인 놀이성과 내적신념인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시켜 준다. 또한 보육기관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교사의 놀이성와 교사효능감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나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Hoon photo

Kim, Jong Hoon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