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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을 활용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Program Using Physical Computing Platfor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Program Using Physical Computing Platform
Authors
박선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피지컬 컴퓨팅; 유아; 창의성; physical computing; young children; creativ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4, pp.669 - 69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669
End Page
6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4356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을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분석, 요구도 조사, 시안 개발, 전문가 협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연구대상은 B시 소재 유치원 2곳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8명(실험집단 19명, 통제집단 19명)으로, 실험처치 후 창의성과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추상성과 정교성을 제외한 유창성과 독창성, 개방성과 창의성 총점에서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창의적 행동특성의 모든 하위 요인과 총점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의미 있는 교육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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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n Mi
사회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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