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제품품질, 혁신, 경쟁우위 간의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Creating Shared Value, Product Quality, Innovation, and Competitive Advantag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Creating Shared Value, Product Quality, Innovation, and Competitive Advantage
- Authors
- 방원석; 조동환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 Keywords
- Creating Shared Value; Product Quality; Innovation; Competitive Advantage; Aviation Manufacturing Company; 공유가치창출; 제품품질; 혁신; 경쟁우위; 항공제조기업
- Citation
- 유통물류연구, v.8, no.1, pp 81 - 93
- Pages
- 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통물류연구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81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352
- DOI
- 10.22321/jdl2021080105
- ISSN
- 2383-565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공유가치창출, 제품품질, 혁신, 그리고 경쟁우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남 사천지역 소재 항공산단에 있는 항공제조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7일부터 10월 15 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35부에서 불성실한 응답자 및 정화작업을 거쳐 최종 21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1.0,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신뢰성, 타당성 및 변수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은 제품품질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은 혁신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하였다. 기업의 환경을 고려한 기술적 개발을 통한 투자, 기업의 경제적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신기술 개발 등의 활동은 기업의 새로운 제조공정, 생산혁신을 가져오는 유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기업의 제품품질과 혁신은 기업의 경쟁우위에 각각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