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아산 숲속의 진주 BI/CI 개발Walasan Jinju in the Forest BI/CI Design
- Other Titles
- Walasan Jinju in the Forest BI/CI Design
- Authors
- 정가람솔; 윤재성; 안수지; 박현진; 최경옥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월아산 숲속의 진주; 산림복지시설; 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 Walasan Jinju in the forest; forest welfare facility; brand identity design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6, no.4, pp 7 - 20
- Pages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7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343
- DOI
- 10.21326/ksdt.2021.26.4.001
- ISSN
- 2233-9205
2586-4777
- Abstract
- 연구배경 국민들의 여가 공간을 녹지 시설에서 보내고자 하는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진주시는 월아산 산림복지시설을 계획 중에 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월아산 산림복지시설의 BI 개발이 필요해졌다. 이를 통하여 월아산 산림복지시설의 바이럴 마케팅 효과 추구, 랜드마크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경상남도 진주시 직원 및 관계자에게 월아산과 관련한 기초 자료를 제공받아 연구의 초석을 다진다. 그리고 선행 연구와 타 디자인 사례 조사를 참고하여 도출된 시사점을 통해 월아산 산림복지시설만이 가질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한다. Basic System 개발 9종, Application System 28종을 개발 범위로 정하고 연구 기간은 2020년 12월 02일부터 2021년 03월 31일까지 총 120일이다.
연구결과 ‘월아산 숲속의 진주’ BI는 디자인 출원 40-2021-0104816, 40-2021-0104817, 40-2021-0104835, 40-2021-0104808, 40-2021-0104832, 40-2021-0104814, 40-2021-0104810으로 등록되었다. 이를 통하여 ‘월아산 숲속의 진주’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및 디자인 전략이 가능해졌다.
결론 진주시 월아산 산림복지시설 BI 개발로 진주시의 월아산을 홍보하기 위한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BI의 통합된 이미지 구축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였으며 중요한 바이럴 마케팅 도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농업생명과학대학 > 원예과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