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과 식단의 연관성Association Between Suicide and Diet
- Other Titles
- Association Between Suicide and Diet
- Authors
- 임은지; 김봉조; 이철순; 차보석; 이소진; 최재원; 이영지; 강누리; 이동윤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정신신체의학회
- Keywords
- 자살; 식단; 항산화제; 항염증제.; Suicide; Diet; Antioxidants; Anti-inflammatory agents.
- Citation
- 정신신체의학, v.30, no.2, pp 73 - 79
- Pages
- 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신신체의학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73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30593
- ISSN
- 1225-6471
- Abstract
- 연구목적자살은 전세계적인 사회적 문제로 자살로 인한 사회적 부담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자살의 예방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자살의 위험성이 생활 습관, 그 중 식단의 변화에 의해 증가할 수 있다. 그래서 본연구는 자살에 대한 보조적 치료로써 식단에 대해 고찰하였다.
방 법본 종설에서는 학술 검색을 통하여 자살의 생화학적 메커니즘을 확인하고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으로서 식단, 보호요인으로서 식단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결 과본 연구에서는 자살의 생화학적 기전을 확인하고,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 식단, 보호요인 식단에 대해 조사하였다 신경계통에서 산화스트레스 반응, 염증반응과 같은 신경독성효과가 자살의 위험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들 이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살과 식단 사이의 이전 연구들을 고찰 해본 결과,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으로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 패스트 푸드 등의 과도한 사용 및 섭취가 있었다. 자살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비타민 C, 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 그리고 해산물이 다량 포함하고 있는 오메가 3 지방산 같은 항염증 제재등이 있었다.
결 론자살의 유일한 치료법은 그 예방이다. 그러한 맥락에서 자살의 예방적 치료들의 적용에 있어 효과, 접근성, 안전이 중요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비교적 안전하고, 대중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항산화물질 및 항염증제재들은 자살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 보조적 치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살의 위험을높일 수 있는 식단을 줄이기 위한 대중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Medicine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