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포장에서 잡초 밀도 차이에 따른 초분광 특성 변화Changes in Hyperspect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Weed Density in a Soybean Field

Keywords

Hyperspectral; Soybean field; Vegetation index; Weed density; 식생지수; 잡초발생밀도; 초분광스펙트럼; 콩

Abstract

본 연구는 콩 밭에서 잡초발생밀도에 의한 잡초 경합이 콩 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잡초발생밀도가 낮아짐에 따라 콩의 건물중은 높아졌으며, 콩 수확량도 잡초발생밀도가 낮은 처리구에서 높았다. 잡초발생밀도에 따른 잡초종및 건물중을 조사한 결과, 주요 발생 잡초종들은 쇠비름, 참방동사니, 한련초, 석류풀, 별꽃아재비, 깨풀, 털비름이었고, 잡초발생저밀도구보다 고밀도구에서 잡초종이 다양하였다. 잡초종 건물중은 개화 후 21일차보다 42일차 조사에서 줄어들었으나 깨풀과 한련초는 증가하였다. 잡초발생밀도에 의한 초분광 반사율은 콩과 잡초, 조사 시기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작물의 생육단계에 따라 반사율의 변화가 일어났다. 수분요구도가 높은 개화 후 21일에는 콩의 반사율이 잡초의반사율보다 낮았으나 개화 후 42일에는 잡초 반사율이 콩 반사율보다 낮았다. 식물 수분스트레스와 관련 있다고 알려진CI은 콩이 잡초보다 높았기 때문에 수분 경쟁에 있어 콩이 잡초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카로티노이드와 관련된 PSSRc은 잡초발생 고밀도구의 콩에서 감소폭이 잡초 감소폭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콩과 잡초간 수분 경합이 일어나는 조건에서 발생하는 산화적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을 위해 카로티노이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