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조기파종이 Isoflavone 함량 및 아미노산 조성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Early Soybean Seeding on Isoflavone Content and Amino Acid Composition

Keywords : amino acid; isoflavone; protein; sowing; soybean

Abstract

적 요콩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주요한 공급원으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기후온난화가 가속되는 시점에서 콩의 파종시기를 달리 하였을 때 콩 품종별 단백질,아미노산, 항산화물질 들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수행하였다. 조기 파종에 따른 isoflavone의 함량은 파종시기별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품종별로는 속이 푸른 청자5호, 소청자, 비린내가 없는 진양콩, 나물콩인 풍산, 소원과같은 기능성 콩에서 isoflavone의 함량이 일반 재배콩에 비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품종별 파종시기에 따른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변화는 파종시기에 따라 큰 차이가없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적기파종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이 낮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일부 품종을 제외하고대부분의 품종에서 조기파종의 경우 proline의 함량이 가장높아 조기파종에 따른 스트레스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