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정유의 단독 및 혼합처리가 밭 잡초와 작물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Alone- or Mixute-treatment of Essential Oils on Upland Weeds and Crops

Keywords anise oil; clove oil; essential oil; herbicidal activity; interaction at mixture treatment; phytotoxicity; pine oil.

Abstract

식물정유의 단독 및 혼합처리가 잡초와 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식물정유 ANI, CLO, PEP, PIN, ROS, THY 및 WIN은 8배 희석 처리시 80% 수준의 양호한 잡초방제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40~80배 희석 처리시 작물생장 저해 정도는 70~80% 수준이었고 콩, 수수, 옥수수, 오이 순으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식물정유의 혼합처리는 단독처리에 의한 저조한 방제효과 및 작물생장 저해보다 우수하였다. 선발 식물정유를 각각 80배 이상으로 혼합처리한 결과 상승효과가 뚜렷하였다. 이는 식물정유 절대량의 증가에 일부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보다 명확한 살초작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식물정유의 종류, 특정성분의 분석, 광에 의한 요인 등 면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한편 실용성 측면에서 볼 때 식물정유의 선발과 농도결정을 통한 혼합조성물 연구는 그 유효성을 보다 더 높일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