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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에서 융복합적 AI윤리교육의 과제-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과 ‘AI 윤리’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 Task of Convergent AI Ethics Education in School Curriculum - with emphasis on the major of AI Convergent Education in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and the class of ‘AI Ethics’ -

Other Titles
A Task of Convergent AI Ethics Education in School Curriculum - with emphasis on the major of AI Convergent Education in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and the class of ‘AI Ethics’ -
Authors
송선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윤리교육학회
Keywords
AI융합교육전공; AI와 윤리교육; 인공지능 윤리; 융복합교육; 국가교육과정; AI convergent education; AI and ethics education; AI ethics; convergent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윤리교육연구, no.63, pp.51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윤리교육연구
Number
63
Start Page
51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571
DOI
10.18850/JEES.2022.63.03
ISSN
1738-0545
Abstract
이번 연구는 교육부의 학교 교사 대상 융합교육 정책 지원에 따른 38개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재교육) 운영과 ‘AI 윤리’ 관련 선택과목 수업 개설 현황, 그리고 경상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의 <인공지능과 윤리교육> 수업 사례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에서 AI윤리교육의 과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2020년 2학기부터 전국 38개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전공(재교육)이 개설되었고, 이 가운데 ‘AI 윤리’ 관련 교과목(선택과목)을 운영하는 곳은 15개교였다. 경상국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수업 운영 사례를 통해 드러난 융복합적 AI 윤리교육의 문제와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윤리’에 관한 정의가 인공지능의 활용 범위에만 국한되어 있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에서 AI 윤리 관련 수업 설계가 교사의 담당 과목에 따라 교육내용이 다르게 전개될 수 있다. 셋째, 교과마다 기술적 적용 수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수학습 방법에서도 일관된 연계를 설정할 수 없다. 이와 더불어 도덕윤리과에서 융복합적 AI 윤리 수업을 전개하기 위한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복합적 교과에 도덕윤리과도 제도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을 위해 도덕윤리 교사도 AI융합교육전공 이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2022 교육과정 개편 과정에서 AI 윤리 관련 주제가 포괄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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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g, Sun Young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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