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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MW급 풍력발전기용 요 감속기 설계Yaw Gearbox Design for 4MW Class Wind Turbine

Other Titles
Yaw Gearbox Design for 4MW Class Wind Turbine
Authors
이형우김인환이재신
Issue Date
2022
Publisher
중소기업융합학회
Keywords
풍력발전기; 기어트레인; 위험속도; 진동; 위상최적화; 경량화; Wind turbine; Gear train; Critical speed; Vibration; Topology optimization; The weight reduction design
Citation
융합정보논문지, v.12, no.2, pp.142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융합정보논문지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42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568
DOI
10.22156/CS4SMB.2022.12.02.142
ISSN
2586-1816
Abstract
본 논문은 풍력발전기용 요 감속기를 경량화하여 유한요소해석과 위험속도해석을 통해 안정성검증을 하였다. 제품의 경량화는 엔진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부품의 소재를 절약하여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다. IEC 61400-1에서 제시한 풍력발전기 부품의 안전율 1.3이상을 목표로 풍력발전기용 요 감속기를 경량화하였다. 위상최적화를 수행한 캐리어를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안전율을 나타냈고, 하우징과 최적화한 캐리어를 MASTA11을 활용하여 작성한 풍력발전용 요 감속기 기어트레인 모델과 부분구조합성법으로 연결하여 고유 모드와 고유진동수를 파악하여 질량불평형과 치통과 주파수에 대하여 위험속도해석을 수행하였고, 캠벨 선도(Campbell Diagram)를 작성하여 안정성 검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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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In Hwan
융합기술공과대학 (기계소재융합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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