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외부공간의 가로조명 계획에 관한 연구A Study on Street Lighting Design in Outdoor Space of Apartment Complexes

Keywords

Apartment Complexes; Outdoor Space; Street Lighting Design; Space Syntax; 공동주택; 외부공간; 가로조명 계획; 공간구문론

Abstract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형태인 공동주택단지에서 범죄는 인간의 주거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야간에 잘 계획된 조명계획은 거주자에게 안전감을 주고 범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행예측과 공간구조의 분석이 가능한 공간구문론(Space Syntax Theory)을 분석도구로 이용하여 외부공간을 분석하고 대상 단지의 조도측정을 통해 만족 높은 야간 가로환경 조성을 위한 조명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간구조를 분석하고 조명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CW시와 KH시의 4개의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구문론을 통한 공간구조의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대부분의 공동주택단지는 공간의 위계성과 중요도에 따라 공간구성과 보행가로계획이 이루어지므로 한국주택공사의 기준처럼 단지 전체의 평균조도 및 공간별, 가로별 적정한 평균조도와 조명간의 이격거리가 적절하게 제안될 필요가 있다. 둘째, MH 조명이 설치된 단지보다 LED 조명이 설치된 단지의 수평면 및 연직면 조도가 더 높게 측정되었다. LED 조명이 안면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