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업가정신 분야의 연구동향 분석과 연구방향 제언Review of Digital Entrepreneurship Research Trends and Recommendation for Future Research

Keywords

디지털 기업가정신; 디지털 기업가정신 학술연구; 동향분석; 연구방향 제언; Digital Entrepreneurship; Digital Entrepreneurship Research; Review of Digital Entreprneurship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기업가정신 분야의 학술연구를 분석하여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대상은 2011년부터 2021년까지 해외 학술지에 게재된 디지털 기업가정신 연구로 총 53편의 논문이다. 분석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관련 논문들의 전반적 연구현황을 정리했다. 둘째, 관련 논문들의 연구동향을 정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기업가정신 연구는 2018년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둘째,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연구방법은 이론연구, 문헌연구, 사례연구 등 이론 연구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 셋째, 연구주제를 살펴본 결과, 디지털 기술변화에 따른 기업가정신에 관한연구와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업가정신 분야 학술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고, 디지털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향후연구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