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제어시스템 안정성 여유 감항인증 기준 재정립 방안Re-establishing Method of Stability Margin 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 for Flight Control System
- Other Titles
- Re-establishing Method of Stability Margin 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 for Flight Control System
- Authors
- 김동환; 김종섭; 임상수; 고기옥; 김병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 Keywords
- 비행제어시스템 (flight control system); 안정성 여유(stability margin); 감항인증 기준(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 재정립(re-establish)
- Citation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v.16, no.1, pp 17 - 27
- Pages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517
- DOI
- 10.20910/JASE.2022.16.1.17
- ISSN
- 1976-6300
2508-7150
- Abstract
- 실제와 모델간의 다양한 불확실성(uncertainties)에 대한 항공기의 강건성 확보를 위해 비행제어시스템은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정성 여유(stability margin) 감항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미 국방 규격인 MIL-F-9490D와 감항인증 규격인 MIL-HDBK-516B에는 비행제어시스템이 만족해야 하는 이득여유(gain margin)와 위상여유(phase margin)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의 개발 단계별 설계 성숙도를 고려하지 않고 전 개발단계에서 동일한 안정성 여유 기준이 적용되면서, 궁극적으로는 항공기 운용영역이 과도하게 제한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조종성과 안정성 여유의 관계를 제시하고 개발 단계와 입증 방법에 따라 안정성 여유 기준을 재정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의 결과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항공기뿐만 아니라 향후에 전개될 무인 비행체 개발 시에 적용하여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안정성 여유 기준을 입증하는데 기여하리라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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