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선 승선실습 만족이 해기 교육생의 진로 동기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atisfaction for on-board training on the training ship to the career motiv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atisfaction for on-board training on the training ship to the career motivation
- Authors
- 안종갑; 박유진; 정유진; 안영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
- Keywords
- 승선실습; 진로동기; 다중회귀분석; 대응표본 t-test; On-board training; Career motiv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aired sample t-test
- Citation
- 수산해양기술연구, v.58, no.1, pp.085 - 0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산해양기술연구
- Volume
- 58
- Number
- 1
- Start Page
- 085
- End Page
- 0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510
- DOI
- 10.3796/KSFOT.2022.58.1.085
- ISSN
- 2671-994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실습선 승선실습 만족이 학생들의 진 로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 개인 또는 팀별로 주어지는 과제물에 대한 양적, 질적 만족 및 과제물의 수행 과정에서 성취하게 되는 만족감과 실습선 승선실습 동안 생활하는 거주공 간에 대한 만족은 진로 동기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과제물은 현재 자신의 학습 수준을 알고 향후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 며, 거주공간의 만족은 해기사로서 승선 여부를 결정짓 는 실질적인 요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시설이나 장비 상태 적정성에 대한 만족은 진로 동기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실습선 승선실습 동안 학생들에게 항해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들을 되도록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진로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요인들은 선박이라는 특수한 직업 환경 속에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능력이나 적응력을 키울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 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실습선 승선실습을 통해 선원으로서의 진로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선 승선실습 동안 선원이 가져야 할 능력을 직접 경험하고, 조작하고, 적응하는 과정이 제공되어야 할 것 이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선 승선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습선의 유지보수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경상국립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수산·해양계 전체 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진로 정체성, 진로 통찰력, 진로 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지 않고 기각된 가설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