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이 사용자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moticon Expression Type on User Satisfaction Facto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Emoticon Expression Type on User Satisfaction Factors
Authors
홍영일임선경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Emoticon; Expression Type; User Satisfaction; 이모티콘; 표현유형; 사용자 만족요인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5, no.1, pp 33 - 41
Pages
9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500
DOI
10.35280/KOTPM.2022.25.1.4
ISSN
2671-6194
Abstract
이모티콘은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관계를 연결해주는 소통의 도구로써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에서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마케팅 측면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다. 이모티콘은 메시지와 감정표현 전달을 위한 시각적 표현으로서 최근에는 표정형태와 행동형태를 넘어 상황형태의 표현유형까지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모티콘 표현유형에 따른 다양한 변인을 폭넓게 규명한 연구는 아직도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인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소리나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이 사용자 만족요인의 중요 변수인 심미성, 유희성, 명확성, 유용성, 동질성에 미치는 영향을 집단 간 요인설계를 통해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심미성과 명확성은 움직이는 이모티콘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이 매력적이고 편안하며 시각적 몰입감을 높이는 동시에 핵심 내용도 분명하게 전달되고 명확하게 인식되는 이모티콘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한편 유희성과 유용성, 동질성은 큰 이모티콘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큰 이모티콘이 재미와 즐거움, 흥미로움을 제공하고 의사전달과 감정 전달에 효율적이며 사용자와 같은 생각을 공유함은 물론 사용자처럼 사람을 대하는데 적절한 이모티콘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이모티콘 이론의 외연을 확장하고 이모티콘 표현유형 전략 수립의 실증적 연구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건설환경공과대학 > 텍스타일디자인학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Young Il photo

Hong, Young Il
건설환경공과대학 (디자인비즈니스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