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수업에서 팀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철-
dc.contributor.author김효림-
dc.contributor.author강유정-
dc.contributor.author이병준-
dc.date.accessioned2022-12-26T09:21:07Z-
dc.date.available2022-12-26T09:21:07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9-968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490-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세 명의 체육교사들의 팀 운영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해 팀을 어떻게 인식하고 팀편성을 하는지, 팀에 대하여 가르치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지, 팀과 관련해서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G도 소재의 중학교 체육교사 3명을 내러티브 탐구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질문지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전화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과정 및 자료분석 기간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내러티브 연구 방법의 분석 절차를 따랐다. 결과: 본 연구 결과 세 체육교사의 팀 운영에 대한 내러티브를 팀에 대한 인식과 팀 편성 방법, 팀에 대해서 가르치기 위한 활동, 팀활동 평가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구성됐다. 이 세 명 체육교사의 내러티브를 재구성한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공정한 팀 편성을 위한 전략의 부재 경험하였고, 둘째, 팀에 대한 교수의 조건과 활동의 필요성을 공감하였고, 셋째, 팀 활동에 대한 평가 초점과 방법의 변화 필요성 인식하였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할 체육수업을 통해 팀 운영의 중요성, 팀 구성 전략, 팀을 가르치는 활동, 팀을 제대로 평가하는 전략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으며, 효과적인 팀 운영의 교육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판단된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체육교육학회-
dc.title체육수업에서 팀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dc.title.alternativeNarrative exploration of team management experienc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6, no.6, pp 33 - 49-
dc.citation.title한국체육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endPage49-
dc.identifier.kciidART00281512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am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team 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m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팀 운영-
dc.subject.keywordAuthor팀 편성-
dc.subject.keywordAuthor팀 평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Physical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ung Jun photo

Lee, Byung Jun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