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형과 조절초점이 사전예약판매 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oduct Type and Regulatory Focus on the Performance of Advance Selling Strateg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roduct Type and Regulatory Focus on the Performance of Advance Selling Strategy
- Authors
- 김희영; 박용완; 허정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Keywords
- Advance Selling; Utilitarian Product; Hedonic Product; Regulatory Focus; Promotion Focus; Prevention Focus; 사전예약판매; 실용재; 쾌락재; 조절초점; 향상초점; 예방초점
- Citation
- 유통연구, v.27, no.2, pp 1 - 19
- Pages
- 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통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326
- ISSN
- 1226-9263
- Abstract
- 많은 기업이 마케팅 기법의 일환으로 사전예약판매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사전판매 전략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구매예약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나 지각된 위험이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예약판매 전략이 어느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두 번의 실험을 실행하였다. 실험 1에서는 제품유형에 따라 사전예약판매 전략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즉, 실용적인 제품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와 즉시 구매하는 경우 간에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쾌락적인 제품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즉시 구매하는 경우에서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사전예약판매 전략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즉, 소비자들이 향상초점으로 예열된 경우에는 사전예약구매와 즉시 구매 간에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소비자들이 예방초점으로 예열된 경우에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즉시 구매하는 경우에서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전예약판매 전략과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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