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형과 조절초점이 사전예약판매 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용완 | - |
dc.contributor.author | 허정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6T09:20:37Z | - |
dc.date.available | 2022-12-26T09:20:37Z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326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기업이 마케팅 기법의 일환으로 사전예약판매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사전판매 전략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구매예약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나 지각된 위험이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예약판매 전략이 어느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두 번의 실험을 실행하였다. 실험 1에서는 제품유형에 따라 사전예약판매 전략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즉, 실용적인 제품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와 즉시 구매하는 경우 간에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쾌락적인 제품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즉시 구매하는 경우에서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사전예약판매 전략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즉, 소비자들이 향상초점으로 예열된 경우에는 사전예약구매와 즉시 구매 간에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소비자들이 예방초점으로 예열된 경우에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즉시 구매하는 경우에서 제품 태도 및 판매방식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전예약판매 전략과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제품유형과 조절초점이 사전예약판매 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roduct Type and Regulatory Focus on the Performance of Advance Selling Strateg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27, no.2, pp 1 - 19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583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ance S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tilitarian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donic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motion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vention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전예약판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용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쾌락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향상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방초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entral Library, 501, Jinju-daero, Jinju-si, Gyeongsangnam-do, 52828, Republic of Korea+82-55-772-0533
COPYRIGHT 2022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LIBRAR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