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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성 발달에 있어서 감정의 역할 및 감정을 활용한 교실 수업 방안Role of Emotions in the Development of Citizenship and Instructional Methods Utilizing Emotions

Other Titles
Role of Emotions in the Development of Citizenship and Instructional Methods Utilizing Emotions
Authors
김영석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Keywords
감정지능; 경합주의; 정서적 시민성; 정치적 감정; 시민교육; Emotional Intelligence; Agonism; Affective Citizenship; Political Emotions; Civic Education
Citation
사회과교육연구, v.29, no.2, pp.45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회과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45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290
ISSN
1225-6838
Abstract
시민성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합주의 시민교육론자들은 혐오와 갈등의 시대에 정치적 감정을 활용한 시민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민성의 핵심요소인 의사결정 및 민주적 태도 형성에서 감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 시민교육에서 감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감정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신중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자신과 타자의 감정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은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허위 정보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집단에 대한 공감 능력은 혐오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억제하며 타자를 존중하는 민주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선행연구 및 경합주의 시민교육론자들의 제안을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정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대안으로 첫째, 감정의 형성과정에 대한 비판적 탐구, 둘째, 다양한 사회 집단에 대한 공감 활성화, 셋째, 의사결정의 감정적 원천 분석 및 대안의 감정적 결과 예측을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대안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수업 사례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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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oung Seog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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