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성 발달에 있어서 감정의 역할 및 감정을 활용한 교실 수업 방안Role of Emotions in the Development of Citizenship and Instructional Methods Utilizing Emotions
- Other Titles
- Role of Emotions in the Development of Citizenship and Instructional Methods Utilizing Emotions
- Authors
- 김영석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감정지능; 경합주의; 정서적 시민성; 정치적 감정; 시민교육; Emotional Intelligence; Agonism; Affective Citizenship; Political Emotions; Civic Education
- Citation
- 사회과교육연구, v.29, no.2, pp 45 - 58
- Pages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회과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45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290
- ISSN
- 1225-6838
- Abstract
- 시민성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합주의 시민교육론자들은 혐오와 갈등의 시대에 정치적 감정을 활용한 시민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민성의 핵심요소인 의사결정 및 민주적 태도 형성에서 감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 시민교육에서 감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감정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신중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자신과 타자의 감정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은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허위 정보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집단에 대한 공감 능력은 혐오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억제하며 타자를 존중하는 민주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선행연구 및 경합주의 시민교육론자들의 제안을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정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대안으로 첫째, 감정의 형성과정에 대한 비판적 탐구, 둘째, 다양한 사회 집단에 대한 공감 활성화, 셋째, 의사결정의 감정적 원천 분석 및 대안의 감정적 결과 예측을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대안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수업 사례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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