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평가 사전 경험Pre-evaluation experiences of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 Other Titles
- Pre-evaluation experiences of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 Authors
- 홍은영; 이은숙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nursing student;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experience; focus group interview; 간호대학생; 임상수행 평가; 경험; 포커스 그룹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0, pp 221 - 236
- Pages
- 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0
- Start Page
- 221
- End Page
- 236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281
- DOI
- 10.22251/jlcci.2022.22.10.221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수행평가를 준비하고 평가를 치루기 전까지의 경험을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J시 소재 1개 대학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으로 10명을 편의추출하였고, 2개의 포커스 그룹으로 진행하였다. 모든 참여자로부터 서면동의를 받은 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녹음되어 전사되었다. 의미있는 주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분석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임상수행평가 사전 경험으로 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1) 누적된 배움과 훈련을 통한 성장, 2) 평가가 다가올수록 높아지는불안경험과 대처 노력, 3) 평가받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 4) 평가를 잘 치르기 위하여 평가 직전까지 애씀.
결론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평가 사전 경험은 평가를 잘 치르기 위해 노력하면서 성장하는 긍정적 경험과 평가받는 상황에 대한 불안과 부담감 등 부정적 경험을 동시에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수행평가 전 준비하는 동안 충분히 훈련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고, 시험불안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간호대학 > Department of Nursing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