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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적 마케팅이 기업의 사회적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기업의 마케팅역량을 매개변수로-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Entrepreneurial Marketing on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Mediating Effect of Marketing Competence of Non-profit Organizations

Other Titles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Entrepreneurial Marketing on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Mediating Effect of Marketing Competence of Non-profit Organizations
Authors
방원석박주영조동환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Keywords
Competitive Advantage; Entrepreneurial Marketing; Entrepreneurship; Marketing Competence; Social Performance; 경쟁우위; 기업가적마케팅; 기업가정신; 마케팅역량; 사회적성과
Citation
유통물류연구, v.9, no.2, pp 81 - 95
Pages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물류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81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226
DOI
10.22321/jdl2022090205
ISSN
2383-5656
Abstract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해 온 창업기업은 최근 들어 투자금의 감소 등 변곡점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시장에 적응하는 마케팅 역량은 창업기업의 생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창업기업의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달리 창업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기업가적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하나, 이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업가적마케팅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로서 기업가적마케팅이 사회적성과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관계 및 마케팅역량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사회적기업과 소규모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하고 정화작업을 거쳐21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분석결과, 첫째, 기업가적마케팅 하위요소로 사회적 기업이나 소규모기업에 적합한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기회중심, 가치창출 등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둘째, 기업가적마케팅이 마케팅역량, 사회적성과, 경쟁우위에 각각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셋째, 마케팅역량을 매개로 사회적성과와 경쟁우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가적마케팅은 기업의 성과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증대시키는 중요한 동인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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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Dong Hwan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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