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디젤을 이용한 해상용 디젤엔진의 부하별 배기가스 특성 분석Analysis of the Exhaust Gas Characteristics by Load of Marine Diesel Engine Using Bio Diesel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Exhaust Gas Characteristics by Load of Marine Diesel Engine Using Bio Diesel
- Authors
- 조광식; 최용준; 한승훈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동력기계공학회
- Keywords
- Exhaust gas; Nitrogen oxide (NOx); Carbon dioxide (CO2); Carbon monoxide (CO); Bio diesel fuel (BDF); 배기가스;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바이오 연료
- Citation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6, no.3, pp.14 - 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14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205
- ISSN
- 2713-8429
- Abstract
- 최근 지구의 날씨 변화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이상 기후변화로 나타나고 있다. 지구촌의 이러한 온도변화는 온난화에 의한 영향이라고 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되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런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리라 예상되기 때문에 국가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세계 각국의 이익에 따라 정책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생태계 파괴에 따른 재앙을 피하고자 국제협력이 적극적으로 필요하고 협력이 강화 되어져야만 한다. 항만시설에서도 배출가스 연구에 의해서 육상전원 공급설비(Alternative Maritime Power) 등이 단계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최근에 풍력 발전이 자연에서 만들 수 있는 에너지로 성장하고 있으며, 또한 태양광 발전이 우리 생활 주변에 많이 설치되고 있다.바이오 연료는 식물성 오일이나 동물성 지방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서 환경적으로 유익하고 미생물은 안전하게 분해하며 재생성이 좋고, 화석연료보다 대기오염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바이오 연료는 물리적·화학적 성질이 유사하여 경유를 대체 또는 혼합하여 디젤기관 연료유 계통에 별다른 수정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에서 사용 중인 해상용 디젤기관에 마린 경유(Marine Gas Oil, MGO), 바이오 디젤유, 바이오 연료를 이용하여 연료 유종 및 부하에 따른 운전 중 배출하는 배기가스의 대기 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최적의 엔진 부하 및 연료유의 혼합비에 따른 엔진을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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