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교육을 위한 LMS 패러다임의 전환: 온라인 평가를 탑재한 학습분석학 기반의 LMSChange of Paradigm on LMS for Online Education: LMS Implementing Learning Analytics and Online Assessment

Other Titles
Change of Paradigm on LMS for Online Education: LMS Implementing Learning Analytics and Online Assessment
Authors
박희주류현석권종겸류지훈
Issue Date
2022
Publisher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educational new normal; learning management system; learning analytics; online assessment; online education; 교육학적 뉴노멀; 온라인 교육; 온라인 평가; 학습관리시스템; 학습분석학
Citation
미래교육학연구, v.35, no.2, pp.49 - 72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래교육학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2174
ISSN
2671-6461
Abstract
연구목적: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은 확대되었고, 인재상 등 많은 영역에 있어 온라인 교육의 재정립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의 핵심도구인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역할과 기능을 조사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구체적 예를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LMS의 역할과 기능, 필요성에 대해 체계적인 문헌고찰을 통하여 재정립하였다.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LMS가 개별 학생들의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업 성장을돕는 학습 플랫폼의 역할로써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LMS의 핵심 기능인 학습분석학과 온라인 평가의 적용을 설명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교육을 위한 LMS는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학업 성장을 측정, 예측하는 학습분석학의 기능을 갖춘 형태의 시스템이어야 하며, 온라인 평가가 내재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LMS를 통해 학생들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을 제공받으며, 학습에 대한 개별적인 피드백도 함께 제공받게 된다. 학술적 기여: 4차 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온라인 교육을 주도할 LMS의 연구는 학습분석학과 온라인평가의 융합학문으로써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LMS의 효율성(effectiveness), 확장성(scalability)과 유지 가능성(sustainability)은 교육 기회의 불공정 해소와 같은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의 역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Jong Kyum photo

Kwon, Jong Kyum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