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팬덤의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라이프쉐어와 지불용의가격 간의 상관관계 연구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Life-share and Willingness to Pay for Digital Content in K-pop Fando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Life-share and Willingness to Pay for Digital Content in K-pop Fandom
- Authors
- 왕설; 이윤경; 곽영식; 홍재원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 Keywords
- 디지털콘텐츠; 라이프쉐어; 지불용의가격; 케이팝 팬; Digital Content; Life Share; Willingness to Pay; K-pop Fan
- Citation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30, no.2, pp 75 - 85
- Pages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75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148
- ISSN
- 1229-3180
2635-4624
- Abstract
- 디지털 환경이 도래하면서 전통적으로 기업 성과를 측정하던 시장점유율과 함께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얼마나 점유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새로운 개념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 특정 콘텐츠가 고객의 삶 속에서 얼마나 소비되고 있는 지를 측정하는 라이프쉐어라는 개념은 일상생활의 상당부분을 충성도가 높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케이팝 팬덤의 소비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 연구는 케이팝 팬덤을 대상으로 케이팝 디지털 콘텐츠를 향유하는 라이프쉐어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고 라이프쉐어가 기업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도출하기 위해 지불용의가격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케이팝 팬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디지털 콘텐츠 이용 시간과 지불용의가격 간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콘텐츠 라이프쉐어가 증가할수록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라이프쉐어 정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차별화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