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한 교사 인식 분석An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in Korean middle schools

Keywords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연계; 진로교육;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free semester system; 2022 revised curriculum; subject linkage; career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인식에 기초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한 전반적 인식, 편성·운영, 교과 연계, 교내·외 인적·물적 자원 연계 등 네 영역의 11개 문항으로 구성되는 설문 조사 도구를 구안하고, 전국의 102개 중학교 교육과정 담당교사와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①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적·취지 달성도는 대체로 긍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② 응답자들은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의 학교 자율성 발휘 정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중학교 1학년 동아리활동, 교육내용 및 활동 선정에서 인근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③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 연계 정도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이었지만, 평균값이 3점대 초반에 불과하며, 연계 교과는 예·체능 교과에 46.5%가 집중되어 있었다. ④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사 배정에서 교사별 교과 주당 배정 시간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으며, 학교 이전 편성 사례에 따른 정보 수집과 교내 인적 자원 활용에 주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