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전통 명상법의 도덕교육적 含意The Implications of Eastern Traditional Meditation for Moral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Implications of Eastern Traditional Meditation for Moral Education
- Authors
- 이상호; 손병욱; 최주홍; 송도선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 Keywords
- moral life; material value; competition; self‐reflection; loss of morality; original mind.; 도덕적 삶; 물질적인 가치; 경쟁; 내면 고찰; 도덕성 상실의 문제; 본래의 마음.
- Citation
- 퇴계학논총, no.26, pp 247 - 280
- Pages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퇴계학논총
- Number
- 26
- Start Page
- 247
- End Page
- 280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17763
- DOI
- 10.31781/toegye.2015..26.011
- ISSN
- 1738-3994
- Abstract
- 인간은 몸과 마음의 조화를 통해 도덕적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본마음보다 몸만 중시하는 풍조가 유행하고 있다. 대중 매체 또한 아름다운 몸매를 집중적으로 조명하지만 마음 수양을 통한 도덕적 삶에 대해서는 소홀히 다루고 있다.
몸 중심으로 인간을 파악하면 남과 나는 다른 존재이고, 자신의 몸만 중시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몸을 유지하고 가꾸기 위해서는 돈을 비롯한 물질적인 가치가 중시된다. 그런데 돈을 비롯한 물질은 많은 사람이 원하지만 제한되어 있다. 제한된 물질을 얻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경쟁을 해야 한다. 지나친 경쟁은 패한 사람뿐만 아니라 승자까지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가 성취되었을 때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욕구가 성취되었는데, 만족할 줄 모르면 더 큰 욕구를 추구하게 된다. 만족을 모르는 승자 또한 경쟁에서 자신의 승리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이해득실로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긴장과 불안한 마음으로 경쟁자를 경계해야 한다. 패자 또한 경쟁의 결과에 대해 쉽게 승복할 줄 모른다. 그 결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아 반성하고 실력을 쌓을 생각은 하지 않고 승자에 대해 시기하고 질투하며 흠집 내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인간 또한 육체적 한계 앞에서는 무력한 존재이다. 인간의 수명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질적 욕구가 충족이 되면 대부분 사람은 제한된 삶 속에서 자신의 식욕과 성욕, 명예욕 등을 채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자신의 내면을 고찰하여 행복을 찾지 못하고 외부의 물질적 욕구 충족과 육체적 쾌락에서만 행복을 찾으려는 사회 풍조는 사물의 겉모습에 이끌려 사물의 본질이나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물질이 주는 안락함과 육체적 쾌락에 빠져 끊임없이 외물에 유혹당하고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기에 급급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문제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스트레스가 쌓이고 난관에 봉착했을 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대부분 사람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이 되지 않았을 때 분노로 표출하여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거나, 분노를 제대로 표출하고 조절하지 못하여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 사회 도덕성 상실의 문제도 자신의 몸이나 관점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 일들이다. 개개인의 마음 수양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도덕 교육은 미비한 법과 제도 보완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내면의 근본적인 마음 관리에는 주목하지 않고 무조건 외부의 미비한 법과 제도의 보완을 통해서만 도덕성 상실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앞으로 도덕 교육은 개개인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근본적인 마음 관리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고요하고 밝은 본래의 마음을 수련하여 심신의 긴장과 산란한 마음을 안정되게 하는 동양 전통 명상법은 도덕 교육의 시사점으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 사범대학 > 윤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