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과 평가IT Education Service Quality Measurement Tool Development and Evaluation
- Other Titles
- IT Education Service Quality Measurement Tool Development and Evaluation
- Authors
- 노정숙; 장형유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 Keywords
- IT Education Service Quality; Education Service; Measurement Tools; SERVQUAL; Euclidean; IT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 측정도구; SERVQUAL; 유클리디안
- Citation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27, no.2, pp.1 - 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10343
- DOI
- 10.22736/jms.27.2.01
- ISSN
- 1229-3180
- Abstract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IT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를 다양하게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IT교육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측정도구를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전문가 인터뷰, FGI를 통해 ‘항목표본설정(generate sample of items)’ 방식으로 설문 항목을 도출한 후, IT교육서비스품질 핵심요인 10가지와 이에 따른 측정문항 50개를 구체화하였다. 도출한 요인과 문항으로 IT교육기관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해당 측정문항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통해 그 유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T교육서비스품질의 핵심요인으로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반응성, 우수한 교육전산망, 강사전문성, IT교육프로그램, IT습득적합시스템, 최신정보성이 확정되었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총36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측정도구를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IT교육서비스품질 맞춤형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교육 수요자들에 따른 맞춤형 교육방법과 품질관리를 차별적으로 실시한다면 보다 향상된 교육서비스 품질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요인과 측정도구를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해당 분야 교육의 내실을 기함과 동시에 IT교육서비스기관들에게 적합한 프로모션 활용 및 방안들에 관한 실질적인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