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비평 교육을 위한 기술과 분석 지도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현-
dc.date.accessioned2022-12-26T13:47:09Z-
dc.date.available2022-12-26T13:47:09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74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877-
dc.description.abstract비평교육은 미술작품을 효과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비평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의 미술교육자 조지 게히건은 종래의 비평교육 방법을 비판하면서 이를 비평적 담론이라 부르고 그 대안으로 제시한 지도법에다 비평적 탐구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러한 이분법은 비평적 탐구에서 담론 즉 기술적 분석을 소홀히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노엘 캐럴은 비평의 중심이 이유에 근거한 평가이며, 기술, 분석, 해석 등의 비평적 작업들도 평가의 요소가 포함될 때 비평이 된다고 했다. 이러한 비평철학에 의거하여 미술비평 단계들을 순차적 절차가 아닌 단계별 완결성이라는 관점에서 교육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내용 분석, 형식 분석, 의미 해석, 가치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비평단계들은 초점과 수준을 달리하여 평가적 판단을 포함하는 비평수행 단위들이다. 본 연구는 에드먼드 펠드먼의 기술단계와 분석단계를 순환성에 비춰 수정하며,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내용과 형식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기초 수준의 내재적 비평 활동을 제시한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dc.title미술비평 교육을 위한 기술과 분석 지도법-
dc.title.alternativeApplying Procedures of Description and Analysis for Teaching Art Criticis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과 교육, v.21, no.2, pp 115 - 135-
dc.citation.title미술과 교육-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35-
dc.identifier.kciidART0025864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procedure-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inquiry-
dc.subject.keywordAuthorintrinsic criticism-
dc.subject.keywordAuthor비평절차-
dc.subject.keywordAuthor비평적 담론-
dc.subject.keywordAuthor비평적 탐구-
dc.subject.keywordAuthor내재적 비평-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미술교육과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