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거울호수의 전설>의 서사 구조와 담론화 방식The Narrative Structure and Visual Expression of <The Legend of Mirror Lake> from the Perspective of Place
- Other Titles
- The Narrative Structure and Visual Expression of <The Legend of Mirror Lake> from the Perspective of Place
- Authors
- 정은주
- Issue Date
- Oct-2024
- Publisher
- 한국아동문학학회
- Keywords
- 영웅적 인물; 제의적; 모험담; 신화적 장소; 공동체 장소; Heroic figures; rituals; adventure stories; mythical places; community places
- Citation
- 한국아동문학연구, v.51, pp 185 - 213
- Pages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아동문학연구
- Volume
- 51
- Start Page
- 185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8542
- ISSN
- 2005-002X
- Abstract
- 본고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거울 호수의 전설>을 대상으로 영웅적 인물을 중심으로 한 장소성 체험의 서사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구체화한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방식을 중심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분석틀로 첫째, 신화학자인 조셉 캠벨이 논의한 신화적 모험담 구조인 ‘분리―입문―회귀’의 구조에 맞추어 영웅 작중인물의 변모 양상을 장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논의하기로 한다. 둘째, 애니메이션의 본래적 특성에 기인하여 색채와 선의 요소를 통해 텍스트의 서사에 어떠한 의미작용을 하는지를 논의하기로 한다.
텍스트에서 주인공이 겪은 내적 모험은 근원적인 삶의 문제와 인간 삶에 대한 긍정의 의지를 의미하고 있다. 카이의 환상적인 모험 속에서 신화적 장소는 공동체 질서의 재건을 위한 새로운 출발과 발전을 위한 제의적인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카이가 탐색한 신화적 장소는 성숙한 내면 확장의 계기로 작용하며 가족과 공동체의 지속을 위한 제의적 수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텍스트에서 장소성의 변화는 카이의 내적 변화와 행동 양식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서사적 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하나의 소우주인 공동체 장소와 신화적 장소 사이에 질서와 의미가 응축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