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지옥>과 <지금 우리학교는>에서의 죽음과 애도Death and Mourning in Hellbound and All of Us Are Dead
- Other Titles
- Death and Mourning in Hellbound and All of Us Are Dead
- Authors
- 강지영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Keywords
- 드라마 지옥;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 애도; 데리다; 라캉; Hellbound; All of Us are Dead; Mourning; Lacan; Derrida
- Citation
- 국제어문, no.98, pp 677 - 697
- Pages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어문
- Number
- 98
- Start Page
- 677
- End Page
- 697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2305
- ISSN
- 1225-1216
- Abstract
- 이 연구는이 연구에서는 드라마 <지옥>과 <지금 우리 학교는>을 대상으로 죽음과 그에 따른 애도 양상을 살펴보았다. 애도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행위가 있어야 한다는 라캉과 애도 행위 자체가 애도를 성립되지 못하게 한다는데리다의 애도 이론을 중심으로 영상작품인 <지옥>과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나타나는 죽음의 처리와 그에 따른 애도의 성립을 살펴보았다. 특히 애도를 다루어온 앞선 연구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한 죽음의 지점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었다.
<지옥>에서는 정진수의 죽음이 신도들에게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과 박정자의 부활을 예고하는 듯한 마지막 장면을 통해 죽음이 죽음으로 처리되지 못한다. 완결되지 않은 이와 같은 죽음은 서사 속 신도들이 보여주는 애도 행위를애도의 실패로 머물게 하는 데 일조하게 된다. <지옥>은 부활로 인해 죽음으로 부터 비롯된 공포와 슬픔이 처리되지 않게 함으로써 애도 또한 성립되지 않게하였다. 그로써 감정적 정화인 카타르시스라는 서사적 효용을 머금을 수 없었다.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는 전반부에서 죽지도 살지도 않은 좀비를 배치함으로써 애초부터 애도가 성립될 수 없어 보이게 하였다. 하지만 후반부에서 좀비를소각하는 것으로 좀비들을 죽음에 이르게 하였다. 죽음이 죽음으로 성립되게 한죽은 좀비들의 소각은 데리다의 관점에서는 그 자체로 죽음이면서 애도로 읽힐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라캉의 관점에서도 이미 정신이 죽어 버린 좀비를 위한의식적 행위로써의 애도로 읽을 수 있다. 이로써 <지금 우리 학교는>은 카타르시스라는 문학적 성취를 나름 보여줄 수 있는 읽어낼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바탕하여 이 연구에서는 죽음과 애도를 주제어로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지옥>과 <지금 우리 학교는>의 죽음의 처리와 그에 따른 애도는아버지를 중심에 두고 거론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 측면에서 한국 콘텐츠들의 죽음과 애도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을 읽어낼 수 있는 소중한 이정표일수 있음을 읽어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