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석림>의 ‘나려이두’ 연구A Study on ‘NaryeoIdu (羅麗吏讀)’ of the <Gogeumseokrim (古今釋林)
- Other Titles
- A Study on ‘NaryeoIdu (羅麗吏讀)’ of the <Gogeumseokrim (古今釋林)
- Authors
- 박용식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동악어문학회
- Keywords
- 이두 학습서; 나려이두; 고금석림; 이두; 이의봉; Idu textbook; NaryeoIdu; Gogeumseokrim; Idu; Lee eubong
- Citation
- 동악어문학, no.90, pp 195 - 216
- Pages
- 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동악어문학
- Number
- 90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9927
- DOI
- 10.25150/dongak.2023..90.006
- ISSN
- 1229-4306
- Abstract
- ‘羅麗吏讀’(이하 <나려>)는 1789년 이의봉(李義鳳)이 이두 항목을 정리하여 풀이한 글이다. <古今釋林> 권40의 끝부분에 ‘附錄 外篇’으로 실려 있다. 모두 7장이며 수록한 이두 항목은 모두 172개이다. <나려>의 이두 항목의 한글풀이를 다른 이두 학습서의 것과 비교하여 제시한 자료는 있지만 전체적인 교감과 나려이두의 국어사적 위치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나려>의 이두 항목의 풀이는 오류가 더러 있고 다른 학습서의 것과 사뭇 다른 것도 있기 때문에 이 항목들 한글 설명은 학계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 글에서는 지금까지는 시도하지 않았던 <나려>의 이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 본문 교감과 각 <나려> 이두 항목들의 국어사적인 가치를 알아보았다.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나려>의 판독과 오류 양상은 물론 이두 항목 기술 방식의 특징과 더불어 이두 항목의 특징에 대해 논의하였다.
<나려>에 수록된 이두 항목은 다른 이두 학습서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은 유일 용례가 있을 뿐 아니라 이두 항목에 대한 뜻풀이도 있기 때문에 다른 자료에서는 볼 수 없는 가치가 있다. 또한 17세기의 초기 이두 학습서와 19세기 이두 학습서의 한글 독음의 차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