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심리상담 및 심리상담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아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설 | - |
dc.contributor.author | 박수원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6T11:45:48Z | - |
dc.date.available | 2022-12-26T11:45:48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06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32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심리상담 및 심리상담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 공개된 자료를 중심으로 심리상담 및 심리상담사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빈도분석, 유사도 분석,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웹페이지 수를 기준으로 ‘심리상담’은 15,769건, ‘심리상담사’는 5,966건이었다. 연구 결과, 심리상담 관련 검색자료에서는 ‘심리’, ‘자격증’, ‘센터’, ‘치료’ 등의 단어가 높은 빈도를 보였고, ‘후기’, ‘의심’, ‘의학’ 등의 단어와 높은 연관성을 나타내었다. 심리상담사의 경우는 ‘심리’, ‘자격증’, ‘취득’, ‘미술’ 등의 단어들이 높은 빈도를 보였고, ‘인간’, ‘소질’, ‘생활’ 등과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토픽모델링을 실시한 결과, ‘심리상담’은 심리상담의 접근방법에 대한 관심, 상담전문가 자격취득에 대한 관심, 심리상담의 치료양식에 대한 관심,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관심, 상담전문가 훈련 및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의 5가지 주제가 인터넷 상의 자료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주제들로 구분되었다. 또한, ‘심리상담사’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정보,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 심리상담사의 전문영역 및 대상, 심리상담사 직업에 대한 관심, 심리상담사 자격요건 및 교육과정, 비밀보장과 상담과정에 대한 관심의 6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상담심리학회 | - |
dc.title | 온라인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심리상담 및 심리상담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The Public Perception of Psychological Counseling and Counselors: A Big Data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3, no.2, pp 607 - 630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07 | - |
dc.citation.endPage | 63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942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g data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sel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platfor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빅데이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상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상담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인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entral Library, 501, Jinju-daero, Jinju-si, Gyeongsangnam-do, 52828, Republic of Korea+82-55-772-0533
COPYRIGHT 2022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LIBRAR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