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in Children
- Other Titles
-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in Children
- Authors
- 이유빈; 조현수; 김용현; 허무룡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Keywords
- 누리과정; 삶의 질; 식물; 자연환경; Nuri-Curriculum; Quality of life; Plant; Natural environment
- Citation
- 농업생명과학연구, v.55, no.4, pp 31 - 38
- Pages
- 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농업생명과학연구
- Volume
- 55
- Number
- 4
- Start Page
- 31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095
- DOI
- 10.14397/jals.2021.55.4.31
- ISSN
- 1598-5504
2383-8272
- Abstract
- 자연과의 접촉이 적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식물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올바른 정서를 가진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식물 선호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여 유아에게 원예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보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5세 15명, 7세 15명으로 구성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정서지능과 식물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누리과정을 적용하여 원예치료전공 교수 1인과 원예치료 전공 박사과정 1인과 논의 후 구성되었으며 주 1회 40분씩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를사용하였으며 사전 동질성 검사는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의 총점은 5세의 경우 15.1점에서 16.89점(p = .001), 7세의 경우 15.24점에서 17.1점(p = .000)으로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식물 선호도의 총점은 5세의 경우 2.99점에서 3.51점으로 점수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없었다. 7세의 경우에는 3.44점에서 3.9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p = .003). 그 결과,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지능과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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