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in Children

Other Titles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in Children
Authors
이유빈조현수김용현허무룡
Issue Date
2021
Publisher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Keywords
누리과정; 삶의 질; 식물; 자연환경; Nuri-Curriculum; Quality of life; Plant; Natural environment
Citation
농업생명과학연구, v.55, no.4, pp 31 - 38
Pages
8
Indexed
KCI
Journal Title
농업생명과학연구
Volume
55
Number
4
Start Page
31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095
DOI
10.14397/jals.2021.55.4.31
ISSN
1598-5504
2383-8272
Abstract
자연과의 접촉이 적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식물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올바른 정서를 가진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식물 선호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여 유아에게 원예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보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5세 15명, 7세 15명으로 구성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정서지능과 식물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누리과정을 적용하여 원예치료전공 교수 1인과 원예치료 전공 박사과정 1인과 논의 후 구성되었으며 주 1회 40분씩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를사용하였으며 사전 동질성 검사는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의 총점은 5세의 경우 15.1점에서 16.89점(p = .001), 7세의 경우 15.24점에서 17.1점(p = .000)으로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식물 선호도의 총점은 5세의 경우 2.99점에서 3.51점으로 점수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없었다. 7세의 경우에는 3.44점에서 3.9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p = .003). 그 결과,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지능과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농업생명과학대학 > 원예과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Moo Ryong photo

Huh, Moo Ryong
농업생명과학대학 (원예과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