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선행 과제 탐색Exploring prerequisite for stabl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Other Titles
- Exploring prerequisite for stabl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Authors
- 박균열; 주영효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육정치학회
- Keywords
- high school credit system; school operating system; school culture; college entrance exam system; FGI; 고교학점제; 학교 운영 체제; 학교 문화; 대학입시제도; FGI
- Citation
- 교육정치학연구, v.28, no.4, pp 29 - 57
- Pages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정치학연구
- Volume
- 28
- Number
- 4
- Start Page
- 29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745
- DOI
- 10.52183/KSPE.2021.28.4.29
- ISSN
- 1226-7856
- Abstract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학교 운영 체제와 학교 문화의 모습을 탐색하고, 선행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 후 고등학교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는 정권의 변화와 무관한 지속성과 일관성 있는 교육철학과 신념의 형성이 중요하고,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어야 한다. 둘째,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제도의 연계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진로와 연관된 과목을 이수하고 이를 통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대학입시제도 개혁이 필요하다. 셋째, 안정적인 교원 수급이 중요하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들의 공통적 요구사항 중의 하나가 바로 교사 수급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 관점에서 교원수급 정책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를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차원의 교육인프라 구축이 긴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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