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선행 과제 탐색Exploring prerequisite for stabl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Other Titles
Exploring prerequisite for stabl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uthors
박균열주영효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high school credit system; school operating system; school culture; college entrance exam system; FGI; 고교학점제; 학교 운영 체제; 학교 문화; 대학입시제도; FGI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28, no.4, pp 29 - 57
Pages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29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4745
DOI
10.52183/KSPE.2021.28.4.29
ISSN
1226-7856
Abstract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학교 운영 체제와 학교 문화의 모습을 탐색하고, 선행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 후 고등학교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는 정권의 변화와 무관한 지속성과 일관성 있는 교육철학과 신념의 형성이 중요하고,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어야 한다. 둘째,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제도의 연계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진로와 연관된 과목을 이수하고 이를 통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대학입시제도 개혁이 필요하다. 셋째, 안정적인 교원 수급이 중요하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들의 공통적 요구사항 중의 하나가 바로 교사 수급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 관점에서 교원수급 정책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를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차원의 교육인프라 구축이 긴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o, Young Hyeo photo

Joo, Young Hye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