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에서 팀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exploration of team management experienc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 Other Titles
- Narrative exploration of team management experienc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 Authors
- 이경철; 김효림; 강유정; 이병준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Keywords
- team management; team formation; team evaluation; 팀 운영; 팀 편성; 팀 평가
- 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6, no.6, pp 33 - 49
- Pages
- 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6
- Start Page
- 33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490
- ISSN
- 1229-9685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세 명의 체육교사들의 팀 운영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해 팀을 어떻게 인식하고 팀편성을 하는지, 팀에 대하여 가르치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지, 팀과 관련해서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G도 소재의 중학교 체육교사 3명을 내러티브 탐구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질문지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전화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과정 및 자료분석 기간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내러티브 연구 방법의 분석 절차를 따랐다.
결과: 본 연구 결과 세 체육교사의 팀 운영에 대한 내러티브를 팀에 대한 인식과 팀 편성 방법, 팀에 대해서 가르치기 위한 활동, 팀활동 평가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구성됐다. 이 세 명 체육교사의 내러티브를 재구성한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공정한 팀 편성을 위한 전략의 부재 경험하였고, 둘째, 팀에 대한 교수의 조건과 활동의 필요성을 공감하였고, 셋째, 팀 활동에 대한 평가 초점과 방법의 변화 필요성 인식하였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할 체육수업을 통해 팀 운영의 중요성, 팀 구성 전략, 팀을 가르치는 활동, 팀을 제대로 평가하는 전략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으며, 효과적인 팀 운영의 교육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Physical Education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