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東圈 義城 金氏 뜰집의 變遷過程A Study on the Evolutionary Process of Ddeulzip in Euisung Kim's Family at Andong A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volutionary Process of Ddeulzip in Euisung Kim's Family at Andong Area
- Authors
- 김화봉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건축역사학회
- Keywords
- Ddeulzip; Andong Area; Euisung Kim's Family; Evolutionary Process; 뜰집; 안동권; 의성 김씨; 변천과정
- Citation
- 건축역사연구, v.23, no.2, pp 23 - 35
- Pages
- 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건축역사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23
- End Page
- 35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19413
- DOI
- 10.7738/JAH.2014.23.2.023
- ISSN
- 1598-1142
2383-9066
- Abstract
- 본 연구는 안동권 의성 김씨 청계공파의 뜰집을 대상으로 그 변천을 조선초~현대까지의 기간을 크게 삼분하여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1. 전기인 15~16C에는 입향과 분파에 의해 씨족의 정착이 완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15C에는 주로 입향과정을 거쳤고, 16세기에는 내앞마을에서 의성김씨 20世 의 분파가 이루어지면서 주거영역의 확장이 이루어졌다. 그 세력은 종가를 중흥시키는 힘이 되어 비로소 의성 김씨 문중 최초의 뜰집인 내앞종가가 완성되었다. 이 뜰집은 의성 김씨의 사회적 위상을 표상하는 최고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짧은 기간 동안 초창과 중창이 이루어진 것으로, 뜰집의 공간적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2. 중기인 17~18C에는 다시 23世의 분파가 심화되면서 각 계파에서 뜰집의 초창과 중창이 활발히 일어난 시Tab.7 義城金氏 Ddeulzip 變遷過程기로, 씨족이 지역의 지도적 위상을 자리잡는 기반으로 뜰집의 건축이 활발히 이루어졌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건축적 발전의 계기는 양으로 퇴계학파를 잊는 학문의 맥을 통하여 전수된 것이라 할 수 있고, 음으로는 통혼을 통하여 처가 및 외가의 건축적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3. 후기인 19~20C의 기간 동안은 쇠퇴기로 볼 수 있는 시기이다. 19C에는 조선 후기의 건축 활동이 형식적으로 지속되었지만, 내용적으로는 이미 황성한 활동기를 넘은 소규모의 신축활동과 사랑채를 위주로 한 증축이 많았던 시기이다. 20C에 들어서면 완전한 쇠퇴기로 신축활동은 없어지고, 증축 위주의 소극적 건축활동이 있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는 근대기에 들어 사회적․기능적 요구가 거의 다한 뜰집의 말년을 보는 것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변화과정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변천의 특성을 알 수 있다. 조선 초기에 강력한 문중의 구심점으로서의 종가가 형성되어 유형적 모본으로서 조선 중기에 지속적으로 뜰집을 구축해나갔지만, 조선 후기로 갈수록 초창 건축 규모의 축소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조선 후기에 의성김씨가 지방 토호로 정착하면서도 더 이상의 세력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지만, 가계의 번성을 통하여 지변의 확대를 이루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내재된 건축 의지는 조선 후기에 들어 파종가들의 사랑채의 확장 활동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즉 의성 김씨 청계공파의 뜰집의 변천을 분석한 결과 조선시대 초기에 강력히 형성된 건축의지가 중기까지 지속되었지만, 후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되었다가, 근대에 와서는 더 이상의 건축적 생명력을 지속하지 못한 뜰집의 실상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성 김씨의 뜰집은 조선과 함께 그 생명을 유지했던 대표적인 안동권의 상류주거인 뜰집의 위상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공과대학 > Department of Architecture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