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 학생역량의 변화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균열-
dc.contributor.author주영효-
dc.date.accessioned2022-12-26T07:41:17Z-
dc.date.available2022-12-26T07:41:17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19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유학기(학년)제를 경험한 전국 중학교 1학년의 학생역량이 학년 초(3월)에 비해 학년 말(12월)에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EDI 학생역량 조사’ 도구를 수정하여 6개 대영역 및 8개 소영역, 23개 하위 지표로 구성되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전국의 중학교에서 표집된 500개 학교별 1학년 두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3월의 사전 조사와 12월의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14,978명의 중학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 분석 결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자기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은 자유학기제를 경험하기 이전인 3월의 사전 조사에 비해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이후인 12월의 사후 조사에서 평균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역량 소영역과 세부 지표별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① 자유학기제 활동에서 제공해야 할 교육적 경험의 내용과 정도에 대한 고민 필요, ②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의 진로독립성 증대 방안 마련 필요, ③ 자유학기제에서 호기심 및 모험심에 관한 학생 인식 발달의 저해 원인 탐구 필요, ④ 자유학기제 스포츠활동의 효과 증대 방안 마련 필요, ⑤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추가 연구 및 봉사성 증대 방안 필요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 학생역량의 변화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Changes in Competency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Experienced the Free Semester Syste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9318/KER.28.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8, no.3, pp 51 - 77-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77-
dc.identifier.kciidART0028837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자유학기제-
dc.subject.keywordAuthor학생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기반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2022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free semester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bas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2015 revis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2022 revised curriculu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o, Young Hyeo photo

Joo, Young Hye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