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씨삼대록〉의 질책 화행과 일상 대화 교육open accessRebuke Speech in Yussisamdaerok and Its Implication in Speech Education
- Other Titles
- Rebuke Speech in Yussisamdaerok and Its Implication in Speech Education
- Authors
- 김서윤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유씨삼대록〉; 질책 화행; 텍스트의 선형성 제약 원리; 심리적 거리 조절; 화법 교육; Yussisamdaerok; rebuke speech act; linear principles; adjustment of psychological distance; speech education
- Citation
- 고전문학과 교육, no.41, pp 85 - 127
- Pages
- 4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고전문학과 교육
- Number
- 41
- Start Page
- 85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10336
- DOI
- 10.17319/cle.2019..41.85
- ISSN
- 1598-7108
2713-7066
- Abstract
- 가문소설은 유교적 언어문화를 배경으로 한 일상생활 속 대화의 범례를 살피기에 적합한 자료이다. 특히 〈유씨삼대록〉은 조선후기 상층 사족 가문의 이상적인 언어문화를 생생히 구현해 낸 작품으로서 화법 교육적 활용 가치가 높다. 〈유씨삼대록〉에는 온화하면서도 엄정한 질책의 발화행위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현대인들이 일상 화법에서 자주 직면하면서도 부담스럽게 여겨 회피하곤 하는 질책 대화의 효과적인 전개 방식을 익히게 하는 데 유용하다.
본고에서는 보그랑데의 텍스트 언어학 이론을 활용하여 〈유씨삼대록〉의 질책 화행을 다음 세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보그랑데는 텍스트의 선형성 제약 원리로서 구성 요소의 ‘열거’와 이들 간의 ‘휴지’ 및‘통합’, ‘핵심-주변’ 요소의 분류와 요소들 간의‘무게 조정’, 그리고 앞의 요소에 대한 ‘회고’와 뒤의 요소에 대한 ‘전망’의 원리를 제시한 바 있다. 본고에서는 이상의 원리들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유씨삼대록〉의 질책 화행을 고찰하는 데 활용하였다.
첫째, 질책 담화의 내적 구성 요소들과 그것들이 융합되는 방식을 ‘열거’와 ‘통합’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교의 보편적 예법 규범에 입각하여 상대를 질책하는 내용 단위와, 상대와의 특수한 개인적 관계를 근거로 사적인 차원에서 건네는 질책의 내용 단위가 균형 있게 열거되면서 화자와 청자 간의 심리적 거리가 적절히 조절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두 가지 내용 단위는 과거-현재-미래로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융합되면서 통일성 있는 담화로 조직됨을 발견하였다.
둘째, 질책 화행이 다른 화행과 결합되는 경우 담화의 구심점이 어떻게 설정되는지를 ‘핵심-주변’ 원리와 ‘무게 조정’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질책 화행은 특히 위로 화행과 결합되는 경우가 빈번하였는데, 이는 두 화행이 모두 보편적 규범과 화자-청자의 특수한 관계를 아우르며 내용 단위를 마련하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두 화행이 결합할 때에는 담화의 분량과 순서를 조정하여 청자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지지를 강조한다는 점과, 이를 통해 질책보다 위로의 기능이 전면화 되도록 화행의 성격을 조절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셋째, 질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새로운 화제로 연결 짓는 거시적인 대화 전개의 양상을 ‘회고’와 ‘전망’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청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질책 담화에 대해, 담화의 구성 요소들을 충실히 회고하며 각 요소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자신의 입장을 해명하는 ‘회고’의 방식으로 대화에 진지하게 몰입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질책 담화를 처음 시작하는 화자는 담화 중간에 청자로 하여금 숨은 염려나 불안을 드러내도록 유도하는 말을 배치함으로써 화제가 확대되도록 하고 보다 생산적인 소통의 계기가 마련되도록 노력한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현재의 화법 교육에서는 공적인 화법에 비하여 일상적인 대화 화법이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상 〈유씨삼대록〉 질책 화행에 대한 분석은 일상 대화의 화법 교육 내용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통사회의 유교적 화법 문화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실용주의적 화법 문화를 사회·역사적 관점에서 성찰하게 하는 데에도 〈유씨삼대록〉의 질책 화행에 대한 분석 내용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국어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